헤르메스 LIFE

epub 한글 깨짐. 본문

장난감들

epub 한글 깨짐.

헤르메스의날개 2014. 2. 11. 11:28
728x90


EPUB(electronic publication)은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제정한 개방형 자유 전자서적 표준이다. EPUB은 자동공간조정(reflowable)이 가능하게 끔 디자인 되었다. 이는 EPUB으로 만들어진 내용을 볼 때 디스플레이하는 기계의 형식, 크기에 자동으로 최적화되어 보여줄 수 있다는 뜻이다. EPUB는 2007년 9월 이전에 있던 오픈 eBook 표준을 대체하기 위해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에서 공식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위키피아


epub 파일은 압축파일로 되어 있고, 내부적으로 html 파일과 css, 폰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epub 파일은 zip등으로 파일명을 바꾸고, 압축을 풀어 수정이 가능하다는 얘기 입니다. 그리고 다시 epub 로 확장자만 변경하면 됩니다.


뭐.. epub  파일을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Freeware가 현재 나와있는 모양이고, 그 프로그램마다 각각의 형식으로 epub 파일을 구성합니다만, 결국 HTML이라는 얘기입니다.


                                          [ 압축을 푼 모습 ]


그럼... 한글이 깨지는 이유는 HTML 문장 구성이 잘못 되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UTF-8 타입으로 선언하고, 파일은 UTF-8이 아닌 ANSI로 저장되어 있다거나...

한글 타입이 선언되어 있지 않다거나...

한글 폰트가 다국어를 지원하지 않거나..


<?xml version="1.0" encoding="UTF-8"?>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xml:lang="ko">


어째든 복잡하지 않고, HTML로 처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728x90